의정부역 스마트시티 사업개요1

의정부역 스마트시티

요즘 인기가 좋다고 소문이 나서 궁금하기도 했었거든요. 찾아보니까 일반상업지구에 의정부동에 있습니다. 부지 자체가 넓어서 그런지 규모가 크다고 느껴졌는데요. 진짜 그렇더라고요. 지하 5층부터 지상 59층 엄청나게 높은 건물로 건설되는데요. 이런 초고층이라면 조망권 하나는 장난 아닐 것 같다는 느낌이 들어요. 5개의 동에 부대시설도 함께 지어진답니다. 세대수는 총 1,614세대 대단지 아파트였어요. 엄청 부담이 되진 않는 수지만, 주차공간도 넉넉해서 입주민 분들끼리 따로 분쟁이 나진 않겠어요. 차가 있으신 분들은 아실 거에요. 자리가 없으면 먼저 자리를 차지하는 사람이 먼저잖아요. 그래서 자칫 싸움으로 이어진다고 해요. 여기가 내 자리, 저자리 하면서 말이죠. 전용 면적은 선호도 높은 중소형 평대를 설계하면서 수요층도 확보할 수 있겠네요. 이번에 1~2인 가구 층이 늘어나게 되면서 대부분 중소형 면적이 더 선호도가 높더라고요. 실속있게 잘 나오면 거주 만족도도 높고요.
교통환경으로 봤을 때, 여기가 GTX-C 노선으로 인해서 더 호재가 깊어지고 있거든요. 그래서 선호도도 높아지고 있고, 예비 타당성 통과로 주목받고 있답니다. 고속화 철도 이용은 물론 역세권 단지로 7호선 연장과 GTX 노선 뿐만 아니라 SRT노선의 거점으로 최고급 단지로 성장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은데요. 도로 접근성도 좋아서 자차 운전자분들에게도 선호도는 높아지겠어요. 서울 외곽순환도로와 동부간선도로, 제2 외곽순환도로 등 서울권 출퇴근도 가능하게 되니까 직장인분들도 편하게 다니실 수 있겠더라고요. 또 역이 가깝다 보니까 대중교통 이용에도 불편한 점이 없고, 앞으로 개선될 부분들이 많아서 그런 지 더 관심을 받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교육환경도 빠지지 않았는데요. 일단, 초, 중, 고등학교가 9개교가 있고, 주변으로 경민 대학교, 을지 대학교는 2021년도 3월에 개교 예정이 있었습니다. 교육적인 면에서 챙겨 주고 싶은 건 학부모로서는 당연할 것 같은데요. 그렇다 보니까 요즘 학세권의 인기도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답니다. 반경 1km 이내에 있다 보니까 아이들도 편하게 등하교를 할 수 있고, 또 근방으로 유해시설이 들어올 일이 없으니까 환경 조성 역시 탁월할 것 같네요. 아이들은 학교생활을 단기간 하는 게 아니라 초등 6년, 중등 3년, 고등 3년, 대학교까지 하면 4년 총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다녀야 하는데, 길이 멀어지면 다른 친구들보다 빨리 출발해야 하기도 하고요. 안전한 등하교를 위해서 학세권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계시다고 하네요.

의정부역 스마트시티 모델하우스

주변으로 생활 인프라도 굉장히 풍부했습니다. 신사기지 상권과 함께 로데오거리의 상권을 통해서 편의시설은 물론 주변으로 시청, 경찰서, 세무서 같은 관공서도 가까이 있었는데요. 의료시설도 이용할 수 있고, 앞으로 경기 북부 최대 대학병원도 함께 유치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1만 평이 넘는 체육공원까지 필요한 시설들도 다 가까이 있지만, 앞으로 상권 활성화도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생각했던 것 이상의 조건을 갖추는 곳이라서 그런 지 여기서 살면 불편한 점은 없겠다 싶었어요. 관공서도 가까이 있지만, 대형 상권인 신세계 백화점이나 멀티 플렉스 같은 쇼핑시설까지 풍부하다 보니 살기 좋겠어요.
입지적으로 분석을 해보면 도보권에 초, 중등학교를 갖춘 학세권 단지로 서울과 접근성이 우수한 호원IC로 서울외곽순환도로도 접근성이 편해지니 사실 서울권이랑 별반 다를 게 없다고 생각해요. 뭐 금액적인 면에서도 강남 4구보다 저렴하게 내 집 마련이 가능하기도 하고요. 또 인근에 대단지 녹지공간을 통해서도 충분히 거주 환경에 자연 친화적 단지로도 뜰 수 있겠네요. 요즘 환경에 신경 쓰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미세먼지나 대기오염같이 인체에 별로 안 좋은 요소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도 그렇고 주변에 녹지공간이 있으면 확실히 쾌적성은 문제가 없을 것 같네요.
의정부역과 가까운 역세권 단지로 경기 북부의 중심 요지가 되어줄 곳이에요. 일단 서울과 접근성이 좋아서 관심을 얻고 있지만,나중에 개발 호재들을 살펴보면 더 빠르고 가까이 다닐 수 있어서 인구유입으로도 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GTX노선이나 SRT노선도 그렇지만, 역이랑도 가까워서 호평을 들어 오는 것 같이요.역까지 가는 시간이 걸리게 되면 그만큼 출퇴근이 불편해지기도 하고요. 어떻게 보면 유동 인구 확보도 가능한 곳이기도 하고요. 장점만 놓고 보면 입지적인 면에는 부족하진 않네요. 오히려 좋아서 많은 분들이 만족하실 것 같은데요.

의정부역 스마트시티 홍보관

단지를 살펴 보면, 동 간 거리도 널찍하고 사실 구성도 굉장히 중요한 여건 중 하나거든요. 너무 건물이 붙어 있으면 빛을 막기도 하고, 소음 문제로 불거질 수 있거든요. 근데 의정부역 스마트시티에서는 그런 걱정은 없을 것 같더라고요. 오히려 거리가 있는 편이라서 그런 지 일조량 확보도 어렵지 않고요. 녹지공간도 조성되면서 친환경 요소도 빠지진 않을 것 같아요. 힐링은 제대로 할 수 있겠네요. 또 주차장 출입구가 따로 도보 동선이 나누어져 있어서 안전하게 걸어 다닐 수 있겠죠.
당 사업지역 중에서도 최대의 수혜 단지라고도 불리고 있지만, 무엇보다 주변 환경여건들이 충족이 되니 살면서 불편한 점이 없겠더라고요. 상권도 더 활성화가 될 수 있고, 교통편으로는 말할 것도 없고요. 그래서 선호도는 더 높아지는 것 같았어요. 교육적인 면에서도 최초로 4년제 대학교를 유치하면서 환경을 조성해주기도 하는데요. 편의시설은 최대 대학병원 유치 그리고 역세권과 동시에 고속화철도 거점지로써도 충분하다고 보이는데요. 이런 조건들을 모두 내가 누릴 수 있다면 최고의 거주지가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미래 가치로써도 좋겠지만, 일단 내 생활에 맞는 곳을 찾는 게 굉장히 중요 하잖아요. 여건이 좋고, 또 인근으로 개발되니까 수요도 확보가 가능하니 임대업을 두어도 사실 걱정이 되진 않네요. 나중에는 차익도 얻을 수 있고, 도움이 되는 부분들이 많겠더라고요. 인근 지역으로 이런 호재들이 있을 줄은 몰랐거든요. 생각 했던 것보단 괜찮은 단지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의정부역 스마트시티 분양가

그리고, 의정부역 스마트시티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라서 이번에 주변 아파트 공급가보다 20% 절감한 금액으로 입주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지주택이 뭔지 잘 모르기도 했었는데요. 이번에 알아보니까 서민들의 주거 안정 상품 중 하나로 불필요한 이윤이 전혀 들어가지 않습니다. 뭐 토지매입부터 시작해서 사업을 조합원들이 모여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행사 이윤이나 따로 토지매입비 등 절감 금액이 있기 때문에 저렴하게 입주가 가능한 것인데요.원래 처음에는 호평을 들어오지만은 않았어요. 안정성이 부족해서 중간에 사업이 무산된다던 지, 혹은 분담금이 따로 추가로 내야 하는 경우가 생기니 더 부담이 커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좋은 평만 있던 게 아니거든요. 불안감을 조성하기도 했고요.
그러다가 이번에 주택법 개정안을 통해서 다시 한번 뜨는 상품 중 하나랍니다.사업체는 조합원 모집을 위해서 미리 지자체를 통해서 서류를 제출해서 승인을 받고,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전보다는 오히려 안정성을 갖추고 시행사의 책임이 더 커지게 되었는데요. 이름만 빌려 주는 것이 아니라 어느정도 영향력이 있기 때문에 전보다는 사업에 대해 더 안정성이 생기게 되면서 보완이 되어오고 있습니다. 또 조합원 가입을 위해서는 조건이 맞으셔야 하는데요.
서민들을 위한 상품이다 보니 고가의 매물이나 혹은 다주택자 분들은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무주택자 가구주로 포함한 세대원분들도 조건에 맞으셔야 하는데요. 또한, 소형면적 주택 1채까지는 가능해서 85제곱미터만 넘지 않는다면 가능합니다. 가입 이후로도 무주택을 유지해야 하며 그 이후에 거래하셔도 안 되는데요. 그리고 가입 이후에는 탈퇴가 임의개정 되었다고 해도 쉬운 문제가 아니라서 신중하게 사업체를 보고 결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놓치는 부분 없이 입지를 파악하는 게 중요 하다는 것인데요. 또, 의정부역 스마트시티에서는 최초로 조합모집신고필증을 갖춘 곳이라 문제가 되는 부분들이 없답니다. 신청해서만 주는 것이 아니라 어느정도 사업에 관한 내용이나 따로 서류제출이 필요한데, 그럼 토지매입이나 진행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니까요.

의정부역 아파트 분양

다음은 타입별로 확인을 해봤는데요. 59A는 총 642세대로 작지만 강하게 설계가 됐습니다. 전용면적이 넓어서 딱히 작다고 크게 느껴지진 않았어요. 솔직히 중소형 면적이라 뭐 그냥 살만한 공간이겠거니 싶었는데, 그게 아니라 현관으로 들어와서 방 두 개를 마주 보고, 그 옆으로 거실과 주방이 함께 있었는데요. 아일랜드 식탁으로 활용할 수 있고,동선을 편하게 설계해두었더라고요. 주방 옆으로 팬트리 부분이 있어서 따로 식자재 보이나, 물건을 두기에도 좋겠어요. 안방으로 독립적으로 사용될 침실 하나는 따로 드레스룸이나 화장대 설계로 갖추어져 있었답니다. 또 4Bay 판상형 구조 다 보니까 채광이나 환기에도 쉬울 수 있겠더라고요.
59B타입은 A 타입과 좀 다른 점들이 많았어요 214세대로 현관에는 대형 창고장이 있어서 안 쓰는 물건들 두기 좋겠더라고요. 또 침실이 전체적으로 다 떨어져 있어서 그런 지 가족 간의 사생활도 보장되고요. 설계가 잘되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못하면 소음으로 통화소리가 들리기도 그런다더라고요. 제 친구가 이번에 이사를 하였는데,그 집에서 그런다고 스트레스 받는다면서 언니가 통화를 엄청 한다고 불편하다고 말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리고 주방 팬트리 부분은 같이 들어가고 있었는데요. 여기는 3 Bay 판상형으로 돼 있었네요. A 타입이 많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B 타입이 더 마음에 들어요. 규모가 엄청 넓진 않더라도 충분히 갖출 건 갖추고 개방감이 느껴지니 내부 환경도 충분히 조성될 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다음으로는 74타입인데요. 최적의 공간을 갖추면서 여유로움이 느껴지는 와일드한 거실로 더 개방감이 느껴지는 것 같더라고요. 대형 창고와 팬트리 부분도 갖추고 드레스룸이 있으니 안 입는 옷을 보관해도 좋을 것 같네요. 총 324세대로 3베이 구성이에요. 사실 평면이 커지면 커질수록 개방감이 느껴지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설계가 잘 되어져 있다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어요. 뭐 수납이라던 지, 채광이나 환기에 쉬운 것도 있지만, 생활 동선도 편하게 해두고, 이 타입도 침실이 독립적으로 잘 나누어져 있더라고요. 3인 가정이 살기에도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84형은 딱 보기에도 크다는 게 강했어요. 대형 드레스룸과 함께 현관 창고장 그리고 큼직한 거실까지 주방은 ㄱ자형으로 되어져 있었고요. 일체형 붙박이장도 있어서 충분히 공간을 활용을 해보고도 남겠다는 생각이 가장 많이 들었네요. 전 세대가 정남향, 남서향으로 되어져서 일조량 확보도 되고, 거실도 크니까 가족들끼리 모여 있어도 답답하다고 느껴지진 않을 것 같은데요.평형을 보면 볼수록 생활과 대입을 시켜 보기도 했어요. 어떤 장점이 있나 궁금했었는데, 해결할 수 있었답니다.